결제를 할 때 현금을 사용하면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정상적으로 현금영수증 발급이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을까요? 모든 현금영수증은 국세청을 통해 발급되기 때문에 국세청 홈택스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먼저, 국세청 홈택스로 접속합니다.
위 링크로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로그인부터 합니다.
만약 홈택스에 회원가입이 되어 있지 않다면 회원가입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어떤 경제활동을 하든 세금신고 등 국세청 업무는 필수적으로 수행해야 하므로 비회원으로 사용하는 것보다 회원가입을 하고 이용하는 게 편리합니다.
로그인은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민간인증서 간편인증 등으로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을 한 후 조회/발급 버튼을 선택합니다. 메뉴가 정말 많아서 복잡해 보이지만 사실 필요한 메뉴만 그때그때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어렵게 느끼시지 않아도 됩니다. 필요한 메뉴만 찾아서 사용하세요.
발급내역을 조회하려는 것이니 현금영수증조회를 선택합니다.
현금영수증 조회
현금영수증조회를 누르면 탭이 펼쳐집니다.
조회에도 메뉴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대부분은 사업자 회원용 메뉴이고, 현금으로 구입하고 발급받은 현금영수증을 조회한다면 사용내역(소득공제) 조회를 선택하면 됩니다.
사용내역은 일별, 주별, 월별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이때 유의할 점이 하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에 현금 영수증 발급수단이 등록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대부분 휴대전화 번호를 사용하여 현금영수증을 발급받는데 이게 국세청에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은 내역이 조회됩니다. 코스트코에서 현금으로 구매한 내역이 있네요. 이런 식으로 현금영수증이 발급된 시점, 사용금액, 승인번호, 가맹점명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발급수단 관리
현금영수증을 전화번호로 발급받으려면 국세청 홈택스에 등록해둬야 합니다. 위 조회 화면에서 “현금영수증 발급수단 등록/정정” 메뉴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 번호를 정확히 등록해야 휴대전화 번호로 현금영수증이 정상 발급되는 것입니다. 만약 번호가 틀리다면 현금영수증이 다른 사람의 명의로 발급되겠죠. 그러니 꼭 정확하게 입력하고 나중에 잘 발급이 되는지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은 금액, 포인트라도 잘 챙겨서 현금영수증을 발급받고, 나중에 연말정산 때는 꼭 환급금을 많이 받아가도록 합시다. 참고로 아래의 연말정산 꿀팁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