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션(Notion)은 협업에 특화된 메모 서비스입니다. 단순히 메모 서비스라고 설명하기에는 굉장히 다양한 기능과 확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션을 이용하여 웹페이지를 만들 수 있고, 팀 프로젝트를 운영하며 관리할 수 있습니다.
노션 써야하는 이유
편리한 메모기능
기본 기능이 얼마나 편리하고 유용한 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노션은 메모, 기록을 위한 도구이고, 기본기에 매우 충실합니다.
메모에는 크게 2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키보드 기반 입력과 펜 기반 입력. 태블릿PC는 와콤 태블릿 입력 등을 지원하면서 펜을 이용한 입력을 강력하게 지원했습니다. 아이패드 애플 펜슬이 대표적입니다.
노션은 키보드 기반의 PC 환경과 펜 기반의 태블릿 환경, 스마트폰 환경 모두를 만족시키는 플랫폼입니다. 반응형 화면, 다양한 입력 수단 지원, 뛰어난 호환성 덕분입니다.
그리고 단축키 기능이 핵심입니다. 다양한 단축키로 키보드를 이용한 메모에서도 구조화된 정보를 빠르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동영상, 이미지 등의 멀티미디어를 자유롭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HTML 임베딩도 가능하고, 표 삽입도 가능합니다. 정말 다양한 장점들이 있지만 직접 사용해보면서 느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노션은 웹에서도, 스마트폰 앱에서도 접근이 가능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어느 환경이든 동일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여러가지 기기를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 노션만큼 훌륭한 메모 서비스가 없습니다. 회사, 집, 야외 어디서든 인터넷만 접속하면 노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유된 페이지 혹은 공유된 사용자는 동시에 접속해서 내용을 읽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기반의 매우 훌륭한 협업툴입니다.
무료 사용자도 파일당 5MB까지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이 기능을 활용해서 클라우드 스토리지 대용으로 노션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노션 가입하기
이메일 인증
아래의 노션 웹사이트로 접속합니다.
홈페이지 우측 상단에 무료로 Notion 사용하기를 누르면 회원가입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여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이메일 주소가 노션 ID가 됩니다.
회원가입 코드가 이메일로 전송됩니다. 입력했던 이메일에 접속해서 노션에서 발송된 메일을 찾습니다.
메일 내용에는 임시 등록 코드라고 부르네요. 여튼 영문 4개 단어로 구성된 코드를 복사하여 입력한 뒤 새 계정 생성을 합니다.
개인정보, 초기설정
간단하게 개인정보를 입력합니다. 이름, 비밀번호 2가지를 설정하면 됩니다. 마케팅 메시지 수진은 체크해제 하시면 됩니다.
이름은 꼭 실명이 아니어도 됩니다. 노션 페이지는 타인에게 공유하는 일이 생길 수 있으니 실명보다는 닉네임이 좋겠네요.
노션을 사용하는 목적에 따라 초기설정 3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팀과 사용, 개인용, 학교용 3가지 입니다. 용도에 맞는 템플릿이 제공됩니다.
- 팀과 사용 : 팀원들 간의 협업 작업, 프로젝트, 위키
- 개인용 : 개인 메모, 글, 자료 저장
- 학교용 : 프로젝트 기반 메모, 기록
템플릿 제공이기 때문에 그냥 개인용을 선택하셔도 무방합니다.
이렇게 튜토리얼 페이지가 제공됩니다. 이제 노션을 사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