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비대면 계좌개설 KB오류메시지 해결법

KB국민은행에서 비대면 계좌를 개설하는 중 발생하는 KB오류메시지 해결방법입니다. “당행에 등록된 고객정보와 일치하지 않습니다.”라는 KB오류메시지 뜨는 경우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살펴봅니다.

KB오류메시지 확인

모든 은행들은 모바일 뱅킹과 비대면 계좌개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KB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등 메이저 은행들은 예전부터 비대면 계좌개설이 가능했죠. 이제는 은행 외에도 증권사 등 대부분의 금융기관에서 비대면 계좌개설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KB스타뱅킹 앱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kbstar.kbbank&hl=en_US

KB국민은행에서는 위 스타뱅킹 앱에서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대면 계좌 개설도 위 어플에서 할 수 있죠.

하지만 KB국민은행에서는 비대면 계좌개설이 쉬운 일이 아닙니다. 특히, 단 한번도 KB국민은행과 거래한 적이 없는 경우 문제가 발생합니다.

당행에 등록된 고객정보와 일치하지 않습니다.
고객정보가 일치하지 않음

아래와 같은 이유로 정상 처리 되지 않았습니다.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당행에 등록된 고객정보와 일치하지 않습니다. 고객상담센터(1588-9999) 또는 가까운 영업점으로 당행에 등록된 고객정보(이름/주민번호)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런 분들이 비대면 계좌개설을 진행하는 경우 본인 인증 단계에서 위와 같은 메시지를 보게됩니다. 나는 KB국민은행에 그동안 가입한 적도 없고, 여기서 적금을 들거나 대출 받은 적도 없습니다. 하지만 당행에 등록된 정보가 있고, 그것과 다르다니 뭔가 이상합니다.

KB국민은행에 등록된 휴대폰 번호가 없습니다.
등록된 휴대폰 번호가 없음

비슷한 메시지로 “KB국민은행에 등록된 휴대폰 번호가 없습니다.”가 있습니다. 응답코드 UCWB1681 이네요. 이것도 위와 동일한 이유로 뜨는 오류메시지입니다.

오류의 원인

여기서 오해가 생기는 부분은 ‘당행에 등록된 고객정보’입니다. 뭔가 내 정보가 등록이 되어 있는데 불일치 하는 거라고 생각이 들겠지만 사실은 아닙니다. 아예 가입한 적이 없어서 등록된 정보가 없어도 저 메시지가 뜹니다. 시스템 상의 문제입니다.

즉, KB스타뱅킹 앱은 해당 고객에 대해 등록된 정보가 없어도 그 비어있는 NULL 값과 비교해서 틀리니까 등록된 고객정보와 다르다는 오류메시지를 뱉어내는 겁니다.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 오류이지만 여긴 KB이므로 이해하셔야 합니다.

해결방법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비대면 계좌개설, 비대면 가입절차를 진행할 수 있을까요? 방법은 영업점에 내방하여 신분확인 후 고객정보를 은행 전산에 직접 등록해야 합니다. 등록된 고객정보가 없어서 오류가 생기는 것이니 새로 KB에 가입하는 고객이라면 영업점을 방문해서 고객정보를 등록해야 비대면 계좌개설을 할 수 있습니다.

이게 어떻게 해서 비대면인지 의문이 생겨도 어쩔 수 없습니다. 고객상담센터(1588-9999)로 전화해도 상담원은 영업점에 방문을 해야 한다고 안내합니다. 이런 오류 내용을 이야기하고, 비대면 계좌 개설의 불합리를 논리적으로 설명하더라도 결과는 동일합니다.

결론은 위와 같은 메시지가 뜬다면 KB국민은행 계좌를 개설하려면 KB국민은행 지점에 직접 방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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