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에서 비행기에 탑승하기 위해서는 항공사에 체크인을 해야 합니다. 위탁수하물이 있는 경우 항공사에 인도하고, 탑승자는 탑승권(Boarding Pass)을 발급 받습니다. 요즘은 온라인으로 체크인도 가능한데 티웨이 온라인 체크인 방법을 살펴봅니다.
티웨이 온라인 체크인
티웨이 온라인 체크인 가능여부
모든 항공사가 모든 공항에서 온라인 체크인을 지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공항에 따라, 항공사에 따라 온라인 체크인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티웨이의 경우 국내선은 모두 온라인 체크인이 가능하고, 국내 출발 국제선 및 후쿠오카, 오사카, 도쿄, 삿포로, 오키나와, 송산에서 해외 출발하는 경우도 체크인이 가능합니다. 반대로, 이들 해외 공항에서 출발하는 것이 아니라면 온라인 체크인이 어렵다는 뜻이죠.
체크인은 출발 24시간 전부터 1시간 전까지 가능합니다. 따라서 비행편 1일 전에는 온라인 체크인을 잊지 않고 하는 것이 좋겠네요.
온라인 체크인은 아래 티웨이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https://www.twayair.com/app/serviceInfo/contents/1121
탑승정보 확인
위 링크에 접속하면 위와 같이 온라인 체크인 안내 페이지가 연결됩니다. 온라인 체크인을 하면 스마트폰 화면으로 탑승권을 보여줘야 합니다.
다음으로 항공권 예약번호 6자리와 탑승자 정보를 입력합니다. 동승 일행이 있다면 모두 입력해줍니다.
정보를 잘 입력하면 위와 같이 체크인이 가능한 비행일정이 나타납니다. 만약 출발 24시간 전 이내가 아니라면 나타나지 않습니다.
참고로 온라인 체크인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티웨이 항공기가 아닌 다른 항공사 공동 운항편이거나, 유아 동반 탑승객, 비상구 좌석 승객, 임산부, 노약자, 휠체어 이용 승객, 반려동물 동반 승객입니다. 이런 특수한 경우에는 직접 항공사 창구에서 체크인 해야 합니다.
정보입력 및 좌석선택
여권정보 입력
탑승객 정보를 확인합니다. 그런데 온라인 체크인 불가 상태입니다. 국제선 이용 시에는 여권 정보를 입력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좌측 상단의 여권 정보 입력을 선택합니다.
탑승자의 생년월일, 여권번호, 여권만료일, 발급처, 국적 등 정보를 입력합니다. 이때, 여권정보가 틀리면 탑승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꼭 여러번 확인하세요.
입력이 완료되면 위와 같은 메시지 창이 나옵니다.
이렇게 탑승객 여권 정보 등을 입력하면 상태가 온라인 체크인 가능으로 변경됩니다.
티웨이 온라인 체크인 동의
온라인 체크인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좌석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항공사에서는 항공권 판매 시에 사전 좌석지정을 통해 돈을 받고 좌석을 판매합니다. 하지만 이때 판매되지 않은 좌석들은 체크인 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온라인 체크인이 열리자마자 바로 좌석을 선택하면 남은 좌석 중에서 가장 좋은 위치를 선점할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대로 온라인 체크인은 모두 다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위의 제한사항에 해당되면 아쉽지만 직접 항공사 카운터에 가서 체크인 해야 합니다.
온라인 체크인 동의사항을 체크합니다.
좌석 선택하기
온라인 체크인의 목적인 좌석 선택하기입니다. 위와 같이 선택가능 좌석, 선택불가 좌석이 비행기 좌석 그림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비상구, 창문, 화장실 위치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창문석을 원하는 경우 창문없는 좌석은 피해서 자리를 선택합니다. 비행기 밖 풍경을 보고 싶다면 비행기 날개 측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공항 도착 후 빠르게 내릴 수 있는 비행기 앞좌석을 선호합니다. 그래서 앞쪽부터 꼬리칸 방향으로 좌석이 예약됩니다. 편리성에서는 앞쪽이 좋은 것이죠.
하지만 안전 측면에서는 비행기 뒤쪽이 더 좋다고 합니다. 비행기 사고 발생 시 생존율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것이죠. 그러니 앞쪽에 앉지 못하더라도 크게 상심하지는 않아도 되겠습니다.
드디어 온라인 체크인이 완료되었습니다. 탑승권을 휴대폰으로 보여줘야 하기 때문에 데이터통신이 안 되는 상황을 고려해서 미리 스크린샷 캡쳐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동승자들이 있는 경우에는 각자의 핸드폰으로 탑승권을 발송하면 카카오톡 메시지나 문자메시지가 발송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