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핫한 AI서비스인 챗지피티(ChatGPT). 무료로 사용하면 기능상 제약이 많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20달러 Plus 요금제, 200달러 Pro 요금제를 구독하여 사용하고 있죠. 유료구독 중 결제오류가 생기면 해결하는 방법을 살펴봅니다.
챗지피티 유료결제
유료 플랜으로 업그레이드

먼저 https://chatgpt.com/ 으로 접속해서 로그인을 합니다.

우측 상단에 아이디 로고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메뉴가 나옵니다. 유료 플랜을 구독하기 위해 “플랜 업그레이드”를 선택합니다.

구독하고자 하는 플랜을 선택합니다. 현재 ChatGPT는 Plus와 Pro 2가지 요금제가 있습니다.
유료플랜 결제오류
플랜을 선택했으니 결제페이지로 가서 카드 결제 정보 등을 입력하면 되는데 결제오류 발생할 수 있습니다.

The payments page encountered and error. Please try again. If the problem continues, please email support@openai.com.
번역 : 결제페이지에 오류가 발생했으니 다시 시도하세요. 문제가 계속 반복된다면 support@openai.com으로 이메일을 보내세요.
위와 같은 오류메시지가 뜰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챗지피티 결제오류 해결방법
오류메시지처럼 오픈AI 이메일로 메일을 보낼 필요는 없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웹브라우저의 캐시데이터가 많이 쌓여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캐시메모리를 삭제하고, 웹브라우저를 완전히 종료한 뒤 다시 시도해보세요.
구글 크롬에서는

우측 상단 메뉴를 선택하면 중간에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를 찾을 수 있습니다.

다른건 삭제하면 불편해지니까 캐시된 이미지 및 파일만 삭제합니다. 기간이 자동으로 지난 1시간으로 선택되는데 적당히 조절해서 삭제하시면 됩니다.
이후 다시 유료결제를 시도하시면

위와 같은 결제페이지가 정상적으로 나타납니다.
오픈AI 공식 헬프데스크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위와 같은 해결법으로 해결되지 않는다면 공식 헬프데스크에서 정보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Account, login and billing – OpenAI
https://help.openai.com/en/collections/3943089-account-login-and-billing